top of page
33.jpg
55.jpg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매거진 코스모스

  • 블랙 페이스 북 아이콘
  •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

What If – 큐리오시티와 물

Q. 만약 큐리오시티가 물을 발견한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요?

 

A. ‘많은 일’이 벌어질 것 같네요. 먼저, 나사의 17,345명이 넘는 사람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환호에 찰거예요. 그 중에서 당신이 포함될 수도 있고요. 그리고, 큐리오시티 사이트(https://mars.nasa.gov/msl/home/)가 폭주하겠죠. 그동안 많은 탐사로봇이 화성으로 보내질 정도로 물을 찾기 힘들다는걸 다들 알거예요. 소금물이 예전에 화성에서 흘렀다는 증거는 발견되었지만, 아직도 물이 흐르고 있는지는 발견하기 엄청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물이 화성에서 발견되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이죠.

ree

하지만, 이런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큐리오시티의 주요 전자 부품의 대부분은 큐리오시티 안쪽에 있겠지만, 어떤 중요한 부품이 로봇팔의 밖에 있고, 다들 그 부품이 방수가 되어있을거라고 생각해서 방수를 하지 않았고(나사의 사람들은 항상 바쁘니깐요), 하필이면 로봇팔로 그게 진짜 물인지 증명해서 또 다른 생명의 가능성을 증명하려는데, 그 방수가 안된 주요 부품이 하필 물에 닿았다면 어떨까요? 그러면 사람들은 화성의 물이 진짜 물인지 증명하지 못한채 화성의 물은 그림의 떡이 되겠죠.

물론 이 사진은 JS로 장난친거 알죠?
물론 이 사진은 JS로 장난친거 알죠?

하지만, 우리의 큐리오시티는 완벽 방수가 되어있다고 생각해봅시다. 물에 담궈도 큐리오시티는 수영(?)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하다는 거죠.(실제로 큐리오시티가 수영을 할지는 의문입니다. 왜냐하면 큐리오시티에는 수영을 위한 어떠한 장치도 안보이거든요. - https://mars.nasa.gov/msl/rover-3d/ 에서 수영을 위한 장치가 있는지 찾아보세요. 물이 안보이는 곳에서 생명을 찾는데 수영을 할 장치를 만들 필요는 없잖아요. 또 만들어서도 안되고요.) 어떠한 방법으로 화성에서 흐르는게 물이라는 걸 증명한다면, 화성에 실제로 생명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생기게 됩니다. 그 생명이 어떤 종인지는 아직 알 수 없어요. 그 생명은 아직 많이 진화하지 못했을 수도, 우리와 비슷하게 진화했거나 우리보다 더 진화했을 수도 있지요.

ree

아직 진화하지 못했다면, 우리처럼 진화할 때까지 정말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거예요. 하지만, 괜찮아요! 그동안 과학자들이 새로운 생명이 진화하는 생명의 비밀을 밝혀낼 거예요. 생명의 비밀을 알게 된다면 유전자 편집 기술이 발달하고, 복제인간같이 사회적, 윤리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겠죠.

ree

우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진화했다면, 꼭 우리와 똑같은 문명이 아닐 수도 있어요. 우리처럼 뇌가 발달했어도 다른 기술이 발달하거나, 정치 사상이 다를 수도 있어요. 어쩌면 아직 아무도 왕권에 대해 불만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지요. 그리고, 모습이 화성에서 살 수 있도록 다르게 진화했을 수도 있지요. 진화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니 환경이 다르면 진화도 다르게 되겠죠. 우리가 우주선을 타고 화성인들의 마을에 가서 서로 문명끼리 대규모로 교류를 하게 된다면 사라지는 문명은 어느 쪽일까요?

ree

우리보다 더 많이 진화했다면 우리는 항공기나 유도탄 등을 제작할 때만 쓰이는 스텔스 기능을 더 발전시켜 모든 파장을 흡수해서 아예 안보이도록 해서 우리의 로버들이 보면 발견하지 못하고 있던 거 아닐까요? 사실은 바로 앞에 화성인이 서있는데, 화성 스텔스 센터에서 우리의 불쌍한 (899 kg짜리)작은 친구의 카메라를 분석해서 화성인을 가려준 걸수도 있어요. 아니면, 화성인들이 로버를 해킹해서 로버는 고장났는데, 사람들에게 거짓 데이터를 보내서 큐리오시티가 예상보다 오래 살이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요. 어쩌면 화성인들이 지금 바로 지구 위를 정찰하면서 지구를 멸망시킬 준비를 하고 있을 지도 몰라요...

ree

이도열 학생기자 | 수리정보 | 지식더하기

ree

댓글


워터마크_colored.png

KOSMOS는 KSA Online Science Magazine of Students의 약자로,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이 만들어나가는 온라인 과학매거진 입니다.

단체소개  운영진에게  이용약관  기자단 페이지

​본 단체와 웹사이트는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작물의 무단 전재 및 배포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 최고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습니다. 

© 2018 한국과학영재학교 온라인 과학매거진 KOSMOS.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김동휘, 윤태준.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바로가기

_edited_edited.png
bottom of page